ESPN의 시니어 라이터인 자크 로우는 2023-24시즌 가장 흥미로운 선수 5명을 선정했다. (원문 : 링크)어떤 선수들이 선정되었는지 살펴보고 시즌의 경기를 보며 실제로 어떤 활약을 하는지 지켜본다면 훨씬 재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자크 로우(Zach Lowe)의 엑스는 97.7만명의 팔로어를 가지고 있을 정도로 영향력이 있는 기자이며 본인의 팟캐스트도 운영하고 있다. 원문은 총 5명의 이야기를 한번에 적었지만 너무 긴 관계로 5개로 나누어 포스팅하여 보다 읽기 쉽게 해보았다.
조시 기디 : 오클라호마씨티 썬더스
기디는 리그에서 가장 유니크한 선수 중 한 명이며, 상승세를 타고 있는 오클라호마씨티 썬더가 핵심 선수를 트레이드해야 할 정도로 급여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가장 중요한 선수 중 한 명이 될 것입니다.
기디는 6피트 8인치의 거구인 포인트 포워드로서 기발한 패스 본능(커트만 하면 기디가 찾아낸다)과 3점슛으로 수비수들이 공 안팎에서 기디를 따돌릴 수 있을 정도로 흔들리는 슛을 구사합니다. 그를 비교할 만한 선수는 거의 없습니다.
그는 슛이 없고 포지션이 없는 다른 포인트가드들처럼 압도적이거나 빠른 스피드를 자랑하지 않으며, 젊은 벤 시몬스나 지아니스 안테토쿤포처럼 공간을 차지하거나 수비를 뚫고 날뛰지도 못합니다. 기디는 림에 많이 도달하지만 마무리 능력은 평범하고 자유투를 거의 얻지 못하며 지난 시즌 경기당 1.9개에 불과했습니다.
✔조시 기디의 한계
점퍼를 개선하지 않는 한 기디가 좋은 팀에서 최고의 볼 핸들러로 성장하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퍼리미터가 아닌 슈터, 혹은 수비가 슈터가 아닌 것으로 간주하는 선수가 최고 수준에서 효과적인 2번으로 활약하기는 어렵습니다. 현재로서는 잴런 윌리엄스와 쳇 홀그렌이 샤이 길져스-알렉산더 중심의 공격에 더 잘 맞는 선수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디가 전통적인 2번이나 3번이 되기 위한 점퍼가 없는 1옵션에 불과하다면 3년, 4년, 5년 후 다른 팀들(잠재적 트레이드 파트너들)은 기디를 어떻게 바라볼까요?
(썬더의 다음 대형 트레이드가 스타를 위해 선수와 지명권을 패키지로 묶는 통합 움직임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물론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스몰마켓 시스템을 지속 가능하게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1라운드 지명권을 얻기 위해 기존의 젊은 선수를 트레이드할 수도 있습니다.)
기디는 곧 21살이 됩니다. 썬더는 지금까지 보여준 기디의 모습을 좋아하고 있으며, 이번 시즌이 끝나야 연장 계약이 가능할 것입니다.
✔조시 기디의 장점
그는 또한 수비가 너무 멀리 처진 상태에서 거기에 없어서는 안되는 운전 차선을 열도록 설계된 수십 가지 작은 트릭을 이미 마스터 했고 매우 능숙합니다. (우리는 쿼터백 키퍼 페이크 핸드오프를 빅맨과 연관 짓지만, 기디는 드리블 도중 이를 당기고 수비수가 미끼를 잡으면 림으로 돌진합니다.)
마크 다이너 감독이 이끄는 썬더는 가드-가드 스크린 콤비네이션(일부는 기디가 핸들링하고 다른 일부는 기디가 스크리너 역할을 하는)을 통해 수비를 0.5초 동안 혼란에 빠뜨리는 등 더 많은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그 0.5초, 그리고 그 안에 열리는 골목길은 기디에게 필요한 모든 것입니다. 기디는 수비수가 스크린을 피할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썬더의 빅맨들에게 스크린을 바닥에 낮게 설치하도록 하고, 종종 두 번, 세 번 연속으로 스크린을 설치해 수비가 걸려들거나 엉뚱한 방향으로 돌진할 때까지 스크린을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기디는 스크린 아래 지역으로 달려가 수비수들이 자신에게 한 발짝 더 다가오도록 유도하고, 수비가 노출되는 패스를 받아냅니다.
그는 백 페달링 수비수와 작은 가드들을 뚫고 플로터에게 패스할 수 있습니다. 기디는 수비수들이 뒤로 물러나 있는 상황에서 드라이브의 14.8%만 수비를 뚫었는데, 이는 세컨드 스펙트럼 기준 드라이브 100회 이상을 기록한 277명의 선수 중 12번째로 낮은 수치입니다.
상대가 기디를 수비하기 위해 작은 가드를 배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윙들이 길져스-알렉산더를 수비할 수 있습니다. 기디가 준정규 포스트 플레이어가 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입니다. 미스매치 상황에서 기디의 패스가 골밑 상황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디는 지난 시즌 세컨드 스펙트럼 기준 포스트 터치 횟수가 21회에 불과했습니다.
기디는 자신의 실책으로 득점을 올리는 재주가 있습니다. 그는 포지션에 비해 수비 리바운드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직접 바닥을 치고 올라가거나 치고 빠지는 돌파를 통해 빠른 돌파를 할 수 있습니다. 하프코트에서 그를 무시하면 백도어 컷으로 상대를 제압할 수 있습니다. 좋은 패스는 종종 헤딩 커터입니다.
지난 시즌, 그는 좋은 팀에서 평균 16.6점 8리바운드 6블록슛을 기록했습니다. 기디가 깊은 곳에서 슛을 던지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고 해서 그런 수치에 코를 납작하게 만들면 안 됩니다. (그는 FIBA 월드컵에서 19.4점으로 호주 득점을 이끌었지만, 5경기에서 3점슛은 2할 12개에 불과했습니다).
✔조시 기디의 성장
기디는 경기당 약 3.5개의 3점슛을 시도하기 때문에 3점슛에 대한 알레르기가 없습니다. 지난 시즌에는 32.5%를 기록했습니다. 기디는 적어도 평균 이상의 스팟업 슈터로 쉽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올스타가 될 수 있는 선수입니다.
기디가 슛을 보완하기 위해 기댄 영리한 움직임은 플레이오프 수비에서는 잘 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대 빅맨들은 스위치 상황에서 기디에게 점퍼를 허용하는 데 익숙하고, 수비수들은 홀름그렌, 제이린 윌리엄스, 또는 다른 썬더의 빅맨 가드들을 (아직은) 걱정하지 않습니다. (기디-길져스-알렉산더 투맨 게임은 다른 동물입니다.)
기디의 수비는 리바운드를 제외하면 실망스러운 수준입니다. 그는 다소 직립적인 플레이를 펼치며, 키와 거의 같은 짧은 윙스팬으로 인해 도움 수비수로서의 영향력이 제한적입니다. 그는 충분히 커서 썬더가 약한 링크에서 그를 숨기기가 쉽지만, 기디는 수비에서 너무 자주 떠 다니는 비 존재감처럼 느껴집니다. 그는 거기에서도 나아질 것입니다.